티스토리 뷰

행운목 키우는 방법 제대로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우리가 집에서 키우는 화초 중 비교적 흔하게 볼 수 있는것이 바로 행운목 인데요.

오늘은 행운목 키우는 방법 관련해서 물주기, 온도, 수경재배 등 관련 내용들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행운목 Deracaena

 

행운목 원산지는 아프리카로 성장속도가 상당히 느린 식물 입니다.

정말 잘 성장한다면 최대 15m까지도 자란다고 하는데요, 행운목 잎의 경우 최대 30cm까지 크기도 합니다.

 

행운목은 비교적 키우기 쉬운 식물로, 7년에 한번 정도 불규칙한 주기로 행운목 꽃이 피기도 하는데요, 워낙에 보기 힘들기 때문에 행운목 꽃을 보면 행운이 찾아온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행운목 키우기

 

행운목 키우는 방법은 주의사항만 조심한다면 키우기 까다로운 식물은 아닙니다. 햇빛과 온도, 물 이 정도만 신경을 쓴다면 행운목을 건강하게 키울 수 있을 거에요.

 

1. 햇빛

아까 행운목 원산지는 아프리카 지역이라고 했죠? 그래서 행운목은 햇빛이 충분한 공간에 두는게 좋습니다.

실내에서 키우는 경우 아무래도 충분한 햇빛을 받지 못해 행운목이 상활 수 있으니까, 최대한 채광이 잘 들어오고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는 반양지에 두도록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너무 직사광선이 심한 경우 잎이 탈 수 있고, 종종 행운목 잎이 누렇게 변해요 라고 말씀하는분들이 계신데, 햇빛이 문제인 경우가 많아요.

또 행운목 잎이 처지고 무늬가 생기지 않는 경우에는 햇빛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2. 온도

행운목 키우는 방법으로 온도도 신경써 주시는게 좋습니다.

행운목 생육온도는 20도~30도 정도 입니다. 보통 실내가 이 정도 온도일테니 평상시에는 온도 부분에서 크게 신경 쓸 부분이 없는데요, 겨울에는 아무래 실내 온도가 낮아져도 최소한 13도 이상은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3. 물주기

행운목 물주기 에는 계절마다 조금씩 차이를 두시는게 바람직합니다.

 

우선 봄, 가을에는 행운목 겉흙 부분이 말랐을때 주고, 겨울에는 1/2 정도가 말랐을때 물을 주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행운목은 겨울에 휴면기에 접어들기 때문에, 많은 양의 물을 필요로 하지 않거든요.

 

일반적으로 집이 너무 건조하거나 습한 케이스가 아니라면 봄, 가을 행운목 물주기는 열흘에 1번, 여름에는 7~10일에 1번, 겨울에는 한 달에 2번 정도면 적당할 겁니다.

 

4. 행운목 잎 관리

관엽식물은 증산작용을 통해 습도조절을 하고, 공기정화를 합니다. 당연히 잎에 먼지가 많이 쌓여 있으면 기강이 막히고 광합성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힘들겠죠? 기공이 막히면 공기정화능력이 최대 30%까지 낮아지게 되다고 합니다.

 

일주일에 1~2번은 마른 수건이나 깨끗한 천으로 행운목 잎을 가볍게 닦아주면 좋습니다.

 

 

5. 행운목 가지치기

적절한 가지치기를 하지 않으면 행운목 꽃이 피는데 방행도 되고, 외관상으로도 지저분해 보이게 됩니다.

어느정도 자란 가지 줄기 부분은 잘라주시고, 자른 가지는 물에 담궈두면 죽지 않고 다시 자란답니다.

 

6. 수경 행운목 키우는 방법

행운목 수경재배의 경우 물 상태가 잘 보이도록 투명한 그릇이나 병에 키우는게 좋고, 과습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행운목 높이의 약 1/3~1/4 정도 높이까지만 물에 잠기도록 해주시고, 담아둔 물은 2~3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두번 정도 깨끗한 물로 갈아주면 됩니다.

 

여기서 팁을 하나 드리자면 행운목 수경재배를 하게 될 경우 행운목이 자라면서 잎도 무성해지고, 뿌리도 생겨나는데요, 이 때 햇빛과 물 만으로는 충분한 연양소를 충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물을 갈아주실때는 간간히 영양제 등을 섞어주면 좋아요.

 

물론 뿌리가 나면 수경재배 행운목도 키우다가 행운목 분갈이로 흙에 심어 키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행운목 키우는 방법 관련해서 쭈욱 살펴보았습니다.

유익한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